다섯 가지를 설명 하면
첫째, 인간미가 있어야 되고,
눈물도
있어야 되고 사랑도 있어야 된다.
그래서 무정한 사람이거든
친구로 삼지 말라고 하는 것이다.
인간의 인간다움의 첫째 조건이
인정이기 때문이다.
그것은 곧 원만한 성품을 뜻하는 말인데,
프랑스 시인 ‘아벨 보나르’도 ‘우정론’에서
이상적인 우정의
제1덕목을
“좋은 성품”이라고 말한 바 있다.

셋째, 학문연구는 인간만의 특권이다.
학문 수준이 있는 사람은
사고방식이 합리적이고 이해심이 깊고,
대개는
인격수준도 높기 때문에 친구감으로 적격이다.
그러나 그 수준이 차이가 많이 나면 안 되고,
비슷해야 된다
그래서 자기보다
많이 무식해도 안 되지만
너무 유식해도 부담이 된다.
보통 ‘무식한 사람을 친구로 삼지 말라’는 말은
지적 수준이 유사해야
된다는 뜻으로 한 말이다.

넷째, 사람은 동물 중에서
유일하게 길을 따라 살아가는 동물이다.
길 중에는
'가서는 안 되는 길’ 이 있고 ‘되는 길’이
있다
예컨대 공직자가 가야할 길(사명)이 있고,
교육자가 가야할 길이 따로 있다.
아버지의 길이 있고 어머니의 길이
있다.
그 길에 충실한 사람을 일러서
도리를 아는 사람이라 하고
사명에 충실한 사람이라 한다.
그 길을 무시하고
제멋대로 살아가는 사람을
무도한 사람이라 하는데
그런 사람이 친구이면 욕이 된다

다섯째, 인간은 창조적 동물이면서
상부상조할 줄 아는 동물이다.
인생길을 걸어가다 보면 곤란에 처할 때도 있고
위기를 만날 때도 있고 궁지에 몰릴 때도 있다.
그럴 때 친구를 도와 주려면
인정만으로는 안 된다.
능력이 있어야 되고 적극성이 있어야 된다.
그래서 무능한 사람은 친구가 되기에 적합하지
않다.
커피를 잘 섞으면 향기가 나고
친구를 잘 만나면 힘이 난다.
무엇보다 내가 먼저
五無의 사람이 되는 건
아닌가 반성해야겠다










